주메뉴 바로가기 본문내용 바로가기 사이트정보 바로가기
메뉴

JOY공유대학에 오신걸 환영합니다.

커뮤니티

보도자료

의견접수 의견접수

‘디지털 기술로 스포츠의 문턱을 낮추다’

작성자
jejumaster
등록일
2024.09.06

배리어프리 스포츠 프로그램 성공적 종료

제주RIS 지능형서비스사업단(단장 변영철 교수)은 최근 '지능형 로봇 기반 배리어프리 & 어시스턴트 스포츠 역량 강화 프로그램'을 마무리했다.

 

이번 프로그램은 장애인과 비장애인이 함께 참여할 수 있는 스포츠 활동을 통해 사회적 통합을 촉진하고, 모두를 위한 배리어프리 스포츠 문화를 개선하는 데 중점을 두고 진행됐다.

 

이번 프로그램에서는 지능형 로봇 기반 승마 시뮬레이터를 활용해 장애인과 비장애인이 함께하는 스포츠 활동을 통해 신체적, 정신적 회복을 돕고,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것을 목표로 했다.

 

프로그램은 총 6회차로 진행됐으며, 심리운동 기반의 준비운동, 승마 및 재활승마 이해, 로봇 시뮬레이터 작동 방법 교육 등 다양한 활동이 이뤄졌다.

 

참가자들은 승마와 재활승마의 이해를 바탕으로 승마 시뮬레이터를 체험하고, 어시스턴트 역할을 통해 장애인과의 소통과 이해를 증진할 수 있었다.

 

변영철 지능형서비스사업단 단장은 "이번 프로그램은 디지털 기술과 스포츠의 융합을 통해 사회적 약자들이 스포츠를 쉽게 즐길 수 있도록 돕는 데 큰 의미가 있다"며 "앞으로도 지역사회의 스포츠 격차를 해소하고 모두가 참여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프로그램에 참가한 장애인과 비장애인 모두 높은 만족도를 보였으며, 프로그램 전반에 대한 만족도는 5점 만점에 평균 4.9점으로 매우 높게 나타났다. 참가자들은 프로그램이 체계적으로 잘 구성되어 있으며, 장애인과 비장애인 모두에게 유익하다는 반응을 보였다. 참가자 E씨는 "승마 시뮬레이터를 통해 실제 승마에 가까운 체험을 할 수 있어 흥미로웠고, 운동을 통해 재활에도 큰 도움이 되었다"고 소감을 밝혔다.

 

한편, 제주RIS 지능형서비스사업단은 AI, 빅데이터, 첨단 ICT 기술을 활용해 제주 도민, 기업, 지역의 모두를 위한 따뜻한 지능형서비스를 지원하고 있다

 

출처 : 제주대학교, JNUNews, ‘디지털 기술로 스포츠의 문턱을 낮추다’

https://www.jejunu.ac.kr/ara/scholnotice/notice.htm?act=view&seq=233976

0
  • 카카오톡으로 공유